개요
차량용 ECU, PCB(Printed Circuit Board) 구조 분석을 위해 비접촉식 레이저진동계를 활용하여 측정대상의 지점을 Mesh & Grid로, 그리고 주파수 응답 함수를 얻어내어
ODS(Operational Deflection Shape)의 계측-분석결과를 확보한다.
Application note
차량용 ECU, PCB(Printed Circuit Board) 구조 분석을 위해 비접촉식 레이저진동계를 활용하여 측정대상의 지점을 Mesh & Grid로, 그리고 주파수 응답 함수를 얻어내어
ODS(Operational Deflection Shape)의 계측-분석결과를 확보한다.
Scanning LASER Doppler Vibrometer (Model : Scan Master, Maker : Optomet GmbH.) 장비를 활용하여 접촉식 가속도계로 계측하기 어려운 작고 좁은 지점의 진동을 레이저로 계측이 가능하다. 레이저 spot의 최소 크기는 65μm (@250mm 거리에서)이므로 아주 작은 영역까지 측정이 가능하다. 만약 Close-up unit 을 장착하게 되면 레이저 spot의 크기는 13μm(@54mm 거리에서)가 된다. 스캐닝 할 수 있는 최대 포인트 수는 512x512까지 가능하므로 측정결과의 신뢰성은 아주 높다.
모달 시험을 위한 가진은 전자기식 진동시험기(Electro-dynamic shaker)를 사용하였다. 가진 방향은 수평방향(Slip table)으로 0~2kHz 대역의 Random 진동으로 가진하였다.
제품의 Mesh & grid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으며 SLDV(Scanning LASER Doppler Vibrometer)와의 거리는 1m에서 측정하였다. (참고로 Scanning mode에서 최대 30m 거리까지 측정이 가능하다.)
결과는 다음 표와 같이 나왔으며, 각 공진주파수 모드별 ODS 및 Heat-map 분석을 통해 전자회로 설계 및 보드의 기구 설계상 강건성을 향상 시키는데 적용 되었다.
모드 | 공진주파수 | Peak 값 | ||
---|---|---|---|---|
Hz | m/s2 | mm/s | μm | |
1차 | 195 | 3.04 | 2.48 | 2.03 |
2차 | 530 | 13.60 | 4.09 | 1.23 |
3차 | 600 | 5.79 | 1.54 | 0.41 |
4차 | 730 | 5.50 | 1.20 | 0.26 |
5차 | 850 | 17.75 | 3.32 | 0.62 |
6차 | 1075 | 3.97 | 0.59 | 0.09 |
7차 | 1260 | 5.71 | 0.72 | 0.09 |
견
적
문
의